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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버들은 얘기해주지 않는, 기계공학 엔지니어가 경험한 테슬라 모델Y 나의 사용기-09 (40,001 ~ 50,000km)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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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버들은 얘기해주지 않는, 기계공학 엔지니어가 경험한 테슬라 모델Y 나의 사용기-09 (40,001 ~ 50,000km)

redssky 2024. 4. 20. 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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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Y 충전기록 (주행거리 약 40,001~50,000km)>

 


▷ 연식 : 2022년형 (2022년 6월 인도)
▷ 차량버전 : Model Y Long-range, 20인치 휠 + USS 포함 + FSD(NOA) + HW3.0
▷ 일상에서의 배터리 사용구간 : 20~87% (+ 감시모드를 상시로 사용함)
▷ 주행거리의 90% 이상을 고속주행으로 다님
▷ FSD버전 : 2023.32.9~2024.2.6
▷ 운행기간 : 2023년 11월~2024년 03월

▷ 사용기 주행거리 : 약 40,001 ~ 50,000km

▷ 주사용 속도구간 : 70~125km(When overtaking)

▷ 현재 평가주행가능거리 : 449.1km [디스플레이 표시 주행가능거리 531km(최초) => 500km(약 13개월) => 511km(현재)]

▷ 연비 :  51.2원/km

※ 위 표에서 계산된 수치값은 테슬라 데이터와 서드파티앱들의 데이터를 수기로 기재한 Raw Data들로 오차는 있으니 감안하여 볼 것


- 주행거리 10,000km 단위로 사용기를 연재해 본다.

20개월동안 약 50,000km 정도 운행하였고 대부분은 고속도로에서 주행하였다. 
그동안 느껴본 테슬라 모델Y 2022년 형의 시승기(?)를 적어본다.

연재되는 포스트라 앞에 글을 읽어야 다음글을 이해할 수 있음


그리고 주관적인 부분도 많으니 참조 정도로만 생각하시길~!


 

■ 배터리 관련

 

<이전까지 주간운행기록과 현재 데이터 비교>

 

  01. 충전 평균손실율이 0.8% 증가

  02. 연비는 51.2km/원, 23.4km/L(휘발유 1200원 기준)로 2% 정도 하락함. 최근 휘발유인 1600원 정도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31.3km/L로 환산할 수 있음. 2023년 여름부터 감사모드를 상시사용으로 변경하였는데, 아마도 이 영향도 있는 것 같음.

  03. 전기차 충전은 현재까지 379회, 해당구간에서는 83회 실시하였음

  04. 구간내 완속(3/7kW)과 급속(100/250kW) 충전은 사용비율은 이전 구간과 비슷했음

  05. 전비는 주로 파워큐브로 충전하는데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단가 차이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생각됨

  06. 전비가 점점 안 좋아지는거 같음. 6km/kWh가 깨짐. 이건 와이프의 운전습관도 아주 크게 영향을 주었음 ㅡㅜ

 

 

<※ 파워큐브(완속), 고속도로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채비/ SK일렉링크(급속) 혼합충전 사용>

 

  07. 현재까지 배터리는 약 16233.5kWh 충전하였고 전기차 충전에 총 388만원 정도 지출하였음 (EV카드 할인 미적용금액)

        <만약 50,000km 까지 휘발유 차로 다녔다면 주유비로 얼마나 지출하였을까?>

  08. 전년동월대비 구간주행거리의 차이가 높은 달을 제외하고 고려한다면 전기차 구간전비는 대략 12% 정도, 손실율은 9% 정도 높아진 것으로 보임. 2023년 여름부터 감시모드를 다시 상시로 적용하고 있는데 아마도 그 영향으로 인해서 주행과는 상관없이 전기사용이 발생하므로 전비에 악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됨

  09. 겨울철 3kW급 파워큐브로 전기차를 충전했을 경우 평균적으로 12%의 충전 손실율이 발생하였음

  10. 그간 여러 환경에서 완속/고속으로 충전했었는데 대부분의 경우 7kW급에 전기차 충전 손실율이 가장 적었음

 

 

<계절성을 고려하여 시계열로 본 기온과 전비와의 관계>

 

  11. 기온이 전기차 전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충전구간별로 전비를 측정하여 해당구간 평균기온과 비교해봄

  12. 위 그래프로 봤을 때, 한국의 기후환경에서는 겨울보다는 여름에 전비가 더 좋지 않았음. 참고로 집에서는 지하주차, 회사 또는 외부에서는 대부분 야외주차시설을 이용하였음

  13. 개인적으로는 에어컨(21~23도)이나 열선은 자동으로 설정하고 사용. 전기차에서는 겨울철 전비가 이슈이긴 하나 잘 관리한다면 겨울철 전비관리는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함

  14. 전비가 제일 좋은 시기는 봄/가을이었는데 10~25도 사이에서 최고의 전비를 가지는 것으로 판단됨

  15. 위 그래프에서는 표기하지 않았지만 전비는 운행하면 운행할수록 매우 미세하게 점점 낮아지고 있음

 

 

■ 주행/승차감

  01. 오토파일럿 사용시 내부카메라가 활성화 되어 운전자를 좀더 면밀하게 감시하면서 경고 발생이 잦아짐. 운전자가 도로상황을 주시하고 있는지 확인하는거 같은데 정면을 바라보지 않고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거나 3초(?) 정도 딴짓을 하면 여지없이 경고음을 울림. 벌써 1회 이용정지 받았음

  02. 대신 핸들 파지에 대한 민감도는 낮아진 듯 함. 이전보다 비교적 꽤 오래 핸들을 잡고 있지 않더라도 경고음이 발생하지 않음. 이건 좀 편해짐

  03. 고속도로 램프 진출/입시 설정속도값이 다시 변경됨. 이전 FSD 업데이트에서는 일반적으로 운전할 때 속도를 유지했었는데, 새로 업데이트된 버전에서는 도로규정속도 +10km까지만으로 제한하다보니 너무 느리게 진출/입함. 그래서 너무 느리게 주행하다보니 뒷차들의 운행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어쩔 수 없이 Engagement 해서 내가 운전해서 지나감. 이전 버전이 더 나았던거 같음

  04. 집근처에 새로 생긴 자동차 전용도로에서는 출/퇴근간 여전히 똑같은 위치에서 팬텀브레이킹이 발생하고 있음. 그럴 때면 아래 사진과 같이 차량 디스플레이 좌측 맨아래 자동차 모양의 아이콘을 꾸~~~욱 2~3초간 누름. 그러면 운행간 문제사항이 테슬라에 전달되는데... 팬텀브레이킹 발생할 때마다 피드백 주고 있는데 아직 크게 개선되고 있지 않음.

 

<테슬라에 문제사항 피드백 주기>

 

  05. 대신 팬텀브레이킹 발생시 급격한 속도감속현상은 개선되었음

  06. 그 자동차 전용도로를 다니는 테슬라 차가 별로 없거나 나처럼 늘 오토파일럿을 사용해서 다니지는 않는거 같음

 

 

■ 주요 SW 업데이트 및 FSD

  01. 사용기 주행구간내 사용 FSD 버전 : 2023.32.9~2024.2.6

  02. 이제 2년이 지난 구형모델이어서 그런지 네이버 테슬라까페에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 SW 업데이트가 신형보다는 덜 이뤄지는거 같음. 다른 사람들은 SW 업데이트 알림이 왔는데 내 차에는 아직 오지 않거나 한참 지나서 알림이 옴 ㅜㅠ

  03. 2023.38.8 주요 업데이트 사항

   

    - 차량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중 도어를 쉽게 여닫을 수 있도록 창문이 조금 열림

 

 

  04. 2023.44.30 주요 업데이트 사항

 

    - 실내카메라 활성화 됨 : 오토파일럿이 작동하는 동안 운전자의 부주의를 확인 경고음을 제공, 운전자가 도로를 주시하도록 알림

    - Apple Podcasts 추가 : 상시적인 이용을 위해서는 프리미엄 커넥티비티가 필요함

    - 사용자 맞춤 자금 사운드 설정할 수 있음 : 토이박스 > 붐박스 > 잠금사운드 옵션을 선택하거나 USB로 개인 음원파일 저장

    - 라이브 카메라 보기에서 더 많은 카메라 제공 : Tesal 앱에서 차량 주변을 볼 때, 양쪽 필러 카메라 이용가능해짐. 상시적인 이용을 위해서는 프리미엄 커넥티비티 구독이 필요함

    - 자동 사각지대 카메라 : 방향 지시등이 켜져 있고 주변에 다른 차랑 또는 사물이 감지되었을 때 카메라 화면 가장자리에 빨간색으로 경고함

    - 오토파일럿 일시 중지 : 오토파일럿 사용간 부적절한 사용이 감지되면 기능이 일시 중지됨, 5회 연속으로 누적경고를 받으면 1주일간 오토파일럿을 사용할 수 없게 됨

 

 

  05. 2024.2.3 주요 업데이트 사항

 

    - 충전 한도의 절반 미만인 상태에서 집에 주차할 경우, 차량에 플러그를 연결하라는 알림일 보내 줌, 사용을 위해서는 집 위치가 설정되어 있어야 함

 

 

  06. 2024.2.6 주요 업데이트 사항

 

    - 추운 날씨 수퍼차징 : 추운 날씨에 충전기로 이동하는 경우, 차량 내비게이션을 사용하여 경로를 설정하면 배터리 프리컨디셔닝 작업과 함께, 충전포트 인입구를 자동으로 예얼함

    - 예상 배터리 주행 거리에 시간 경과에 따른 배터리 노후와 관련된 추가적인 특성이 포함됨(?) > 주행가능거리의 표시를 각 차량의 상태에 따라 현실화하여 보여준다는 의미 같음

 

 

 

 

9부 버전-R02.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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