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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버들은 얘기해주지 않는, 기계공학 엔지니어가 경험한 테슬라 모델Y 나의 사용기-07 (30,001 ~ 35,000km)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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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버들은 얘기해주지 않는, 기계공학 엔지니어가 경험한 테슬라 모델Y 나의 사용기-07 (30,001 ~ 35,000km)

redssky 2023. 10. 11. 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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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Y 충전기록 (주행거리 약 30,001~35,000km)>

 

※ 40,000km 이후부터는 5,000km 마다 운행하는 기간동안 업데이트 되는 주요 이슈들이 크게 없어 구간주행거리를 10,000km 단위로 늘려서 사용기를 올릴 예정임


▷ 연식 : 2022년형 (2022년 6월 인도)
▷ 차량버전 : Model Y Long-range, 20인치 휠 + USS 포함 + FSD(NOA) + HW3.0
▷ 일상에서의 배터리 사용구간 : 20~87% (+ 감시모드를 상시로 사용함)
▷ 주행거리의 90% 이상을 고속주행으로 다님
▷ FSD버전 : 2023.12.11~2023.26.9
▷ 운행기간 : 2023년 07월~2023년 09월

▷ 사용기 주행거리 : 약 30,001 ~ 35,000km

▷ 주사용 속도구간 : 70~125km(When overtaking)

▷ 현재 평가주행가능거리 : 451.8km [디스플레이 표시 주행가능거리 531km(최초) => 500km(약 13개월) => 511km(현재)]

▷ 연비 :  50.2원/km

※ 위 표에서 계산된 수치값은 테슬라 데이터와 서드파티앱들의 데이터를 수기로 기재한 Raw Data들로 오차는 있으니 감안하여 볼 것


- 주행거리 5,000km 단위로 사용기를 연재해 본다. (용두사미가 될 수도 있지만~!)

15개월동안 약 35,000km 정도 운행하였고 대부분은 고속도로에서 주행하였다. 
그동안 느껴본 테슬라 모델Y 2022년 형의 시승기(?)를 적어본다.

연재되는 포스트라 앞에 글을 읽어야 다음글을 이해할 수 있음


그리고 주관적인 부분도 많으니 참조 정도로만 생각하시길~!


 

■ 배터리 관련

 

<이전까지 주간운행기록과 현재 데이터 비교>

 

 

  01. 앞선 사용기까진 데이터의 변경사항을 서술식으로 썼었는데 한 눈에 변화된 내용이 보이지 않아 잘 표로 작성함

  02. 연비는 50.2km/원, 23.9km/L(휘발유 1200원 기준)로 측정되었음 최근 국제유가 급등으로 인해 1L당 휘발유 가격이 1800원을 넘어가고 있는 시세대비 1200원 기준은 현재 상황과 맞지 않는거 같음. 1800원 기준으로 계산하면 35.8km/L로 휘발유 대비 비교연비를 확인할 수 있었음

  03. 표시주행가능거리가 500km => 511km로 증가하였음. 지난 주행구간에서 타이어를 교체하면서 전비 계산에 혼란(?)이 발생했었는데 그 영향 때문인지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주행가능거리 기준이 변경되었음. 무엇이 주요원인인지는 알 수 없음 (배터리 열화도는 어떻게 계산해야 되는건지...)

  04. 전치가 충전은 현재까지 260회, 해당구간에서는 41회 실시하였음

 

 

<※ 파워큐브(완속), 고속도로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채비/ SK일렉링크(급속) 혼합충전 사용>

 

  05. 현재까지 배터리는 약 7,653kWh 충전하였고 전기차 충전에 총 176만원 정도 지출하였음 (EV카드 할인 미적용금액)

  06. 전년동월대비 전기차 충전 손실율이 대폭 개선되었는데, 이는 7kW 완속충전에서 3kW 완속충전으로 주이용 충전환경을 바꾸면서 발생한 것으로 생각됨

 

 

■ 주행/승차감

  01. "한국타이어사의 아이온(iON) 타이어 이제는 말할 수 있다."

  02. 의도치 않게 주행거리 24,760km에서 타이어를 옆부분 찢김으로 인해 모두 교체하였고 현재기준 1만km 이상 사용하였음

  03. 주행거리 약 32,000km에서부터 공기압 45 PSI => 42 an 40 PSI로 변경하여 시내/고속도로 주행시험을 실시해 봄. 앞서 "유튜버들은 얘기해주지 않는, 기계공학 엔지니어가 경험한 테슬라 모델Y 나의 사용기-06 (25,001 ~ 30,000km)"에서 경험했던 주행효율 저하는 확실히 개선되었음

  04. 42 PSI로 설정할 경우 45 PSI일 때보다 잔진동이나 요철은 확실히 좀더 느껴지지만 그렇다고 승차감이 나쁜 정도는 아니었음. 다만 40 PSI로 설정하면 (순정타이어 승차감과 비슷해짐) 타이어가 너무 물러져서 충격을 서스펜션이 온전히 다 부담한다고 느껴질 정도로 승차감이 나빠져서 추천하진 않음

  05. 전비도 확실히 개선되었는데 출퇴근시 이동거리 대부분을 고속도로에서 주행하는데 날씨의 영향도 크겠지만 내 경험상으로는 45 PSI에서 전비가 173~165Wh/km 였다면, 42 PSI에서는 165~150Wh/km 정도로 크게 낮아짐. 핸드폰 내비게이션과의 속도 차이도 거의 비슷할 정도로 줄어들었음

 

 

<한국타이어 전기차 전용타이어 아이온(iON)>

=> 순정타이어와 비교해 본다면... 위에 광고글을 믿을 수 없다.

 

 

■ SW 업데이트 및 FSD

  01. 사용기 주행구간내 사용 FSD 버전 : 2023.12.11~2023.26.9

  02. 특별한 이슈없음. SW 업데이트 주기가 이전에 비해서 매우 길어짐

  03. 실내 Fan 세기정도 구분이 기존에 3단계였다면 10단계로 늘어남

  04. 설정 > 컨트롤 > 디스플레이에 블루라이트 감소 버튼이 하나 생겼음 > 적용함

  05. 테슬라 앱에서 라이브 카메라 보기 사용시 여러 카메라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음 > 프리미엄 커넥티비티 사용자만 이용 가능

  06. 2023.32 버전에서 Camera 관련해서 대폭 업데이트가 이뤄진다고 하니 기대함

  07. 주행간 정지/출발이 보다 자연스러워짐. 차선변경시 변경대상 차로에서 따라오고 있는 뒷차와의 간격이 너무 가까울 경우 현재속도에서 급히 속도를 올려서 차선변경을 시도함. 꽤나 사용하는 재미가 있음

  08. 같은 도로를 지나가는데 내비게이션을 설정해놓지 않고 다니면 팬텀브레이크가 발생하고 설정해놓고 다니면 팬텀브레이크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있음. 그래서 가급적이면 내비게이션을 설정해놓고 다님

 

 

■ 기타 (전기차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등)

  01. 이제 MYL 2022은 구형이 되어서 점점 관심밖으로 사라져 가는거 같음. HW도 4.0 버전이 나왔으니 신형과 비교할 때 성능에서  큰 차이가 발생하고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 카메라 등 하드웨어 성능도 크게 업그레이드 되고 있음. 그래서 MYL 2022의 사용기를 계속 올리는게 앞으로도 크게 의미가 있을까 싶긴 함

  02. 최근 MIC Model Y RWD가 크게 이슈임. 지난 7월, 한국 출시를 알렸고 8월에 국내공급을 위한 입항을 시작으로 본격 판매를 시작함. 이번에 새로 출시된 RWD 모델의 주행가능거리는 한국 인증 기준 최대 350km이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에 이르는 시간은 6.9초, 최고 속도는 217km/h를 가짐

  03. 한국 출시 직전, 많은 유튜버들이 시승기를 올렸는데 19인치 휠 기준으로 실제 400km 이상 갈 수 있다고 인증함

  04. MIC Model Y RWD에 탑재된 배터리 용량은 LFP 타입 60kWh로 알려져 있음. (계산상으로는 가용용량(Net capacity)는 54.9kWh임). 겨울철 주행가능거리와의 비율을 맞추기 위해서 인증된 주행가능거리를 테슬라에서 짧게 설정했다고 보고 있음. 400km 주행하려면 전비가 150Wh/km가 나와야 함. 120Wh/km까지 나오면 이론상 500km까지 주행할 수 있음 (싱글모터이다 보니 전력소모가 좀 덜 하겠쥐~!)

  05. 내 MYL 2022 사용경험으로 비춰 볼 때, 400km 주행이 가능할거 같기도 함.

  06. MIC Model Y RWD가 평균적으로 400km 갈 수 있다고 가정할 때, LFP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의 경우, 일상주행에서 20~100% 충전구간을 온전히 사용할 수 있는데 320km까지 주행가능하단 얘기임.

  07. 내 MYL 2022 (20")의 경우 일상주행에서 20~80 (or 85)%까지의 배터리 충전구간을 사용할 수 있는데, 공인 주행가능거리 기준으로는 306.6 (or 332.1)km, 내 실제주행가능거리 기준으로는 271.1 (or 293.7)km임

  08. 일상주행에서는 이론적으로 MIC Model Y RWD가 MYL보다 더 멀리 가거나 갈 수 있음. ㅡㅡ"

 

 

7부 버전-R00.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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